향후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 추진, 작년 2만명→현재 약 6만명 사용 중

▲ 월별 신규 가입자 수
[투데이경제] 오는 24일부터 서울 중구·구로 충남 천안·아산, 전북 군산, 경남 통영·고성 등 7개 시·군·구 주민들도 대중교통 비용을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쓸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지역이 기존 13개 시·도 101개 시·군·구에서 14개 시·도 108개 시·군·구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희망자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누리집에서 카드를 신청·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카드 신청·발급은 사업대상지역 주민만 가능하나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다.

대광위는 앞으로도 보다 많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사업지역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알뜰카드 마일리지 지원은 국가와 지자체가 50:50으로 재원을 매칭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대광위는 미참여 지자체들의 참여를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민 모두가 알뜰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市차원에서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더불어 카드사가 추가할인을 제공하는 교통카드이다.

‘19년 알뜰카드 이용자의 경우, 월 평균 1만2246원을 절감했으며 20대·30대 젊은 층의 호응이 높아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청년층이 적극 참여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한편 현재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약 6만명으로 작년 2만명에 비해 3배 증가했으며 올해 목표치인 7만명의 86%에 육박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월별 사용자도 1월 3167명, 2월 7278명, 3월 1만9213명으로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지역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시·군이 사업대상지인 경기도가 50.9% 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인천시 11.5%, 부산시 10.7% 등 주요 대도시권 주민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높은 수도권과 대도시권 주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장구중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이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전 인구의 약 68%에 해당하는 지역의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서울시를 전 지역을 포함해 보다 많은 지역 주민들이 알뜰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관계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