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별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순

▲ 김현아의원
[투데이경제] 지난 8월 충북 한 초등학교에서 출근하던 교사가 운전하는 차에 학생이 치어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학교는 교내 도로와 보행로가 구분돼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초·중·고 도로보행로 구분현황’자료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 1만1천700여곳 가운데 9천335곳이 교내에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내에 도로가 있는 학교 중 인도가 따로 설치돼있거나 안전봉 등으로 도로와 보행로가 구분된 곳은 6천474곳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2천861곳은 도로와 보행로가 나뉘어있지 않았다.

또한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중학교 2,614곳 중 36.2%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고등학교 1,884곳 중 33.6%, 초등학교 4837곳 중 26.5%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로와 보행로가 구분되지 않은 학교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전남으로 도로가 있는 학교 674곳 중 60.7%가 도로와 보행로 구분이 안 돼 있었다.

그 외에도 제주와 충북, 전북, 강원, 경남, 울산, 서울등이 도로와 보행로가 나뉘지 않은 학교 비율이 높았다.

작년부터 학교 내 도로와 보행로를 구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최근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에 관련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였지만 별도 예산 투입 없이 구체적인 분리계획은 각 교육청이 알아서 수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현아 의원은 “교내 보차도 미분리로 일어나는 사고는 학생들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다.”며 “교육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통해 학생들이 안심할 수 있는 통학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