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지사는 6일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예타면제는 경기북부 도민들이 직접 일선에서 발로 뛰어 만든 성과”라며 “도민이 경기도의 주인이고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란 점을 증명해줬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협약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포천시를 비롯한 경기북부는 대한민국 국가안보를 위해 오랫동안 어려움을 감내해 왔으며, 그런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이번 옥정~포천 구간이 예타면제가 됐다"며 “경기도는 사업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양주, 포천시와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민선7기 경기도에서는 정책적으로, 행정적으로, 재정적으로 북부 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달 포천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던 ‘전철 7호선 연장’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으로 확정되었다"며 "우선 예타 면제대상 선정 과정에서 애쓰신 주민들과 정성호 의원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경기북부의 특별한 희생에 공감하고 배려해준 문재인 정부에게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포천에 철도가 무려 120년 만에 들어선다"며 "그저 마음이 아프고 미안할 따름이다. 7호선이 연장되면 서울까지 이동시간은 크게 단축되고, 그동안 겪었던 주민들의 불편함도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철도가 들어서면 지역의 발전도 빨라지게 된다"며 "교통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지역상권이 활기를 띠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양주와 포천시의 생활 인프라가 급속하게 향상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7호선 연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양주, 포천시가 힘을 합치겠다"며 "해당 사업이 북부지역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