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서울·부산·대구·광주 순회 '디자인 보호포럼' 개최

▲ 2018 디자인 포럼
[투데이경제] 특허청은 서울디자인재단, 부산디자인센터, 대구경북디자인센터, 광주디자인센터 및 김대중 컨벤션센터와 공동으로 오는 14일부터 지역 순회 '디자인 보호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서울디자인재단 및 각 지역디자인센터와 협력해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지역 순회 디자인 보호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중소·벤처기업 및 초기 창업자의 디자인권리 보호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필요한 디자인 권리화 정보를 제공해 지역기업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디자인 보호포럼은 각 지역 디자인센터의 수요 및 지역특화산업과 관련한 수요자 맞춤형 주제를 선정해 진행할 계획이며, 특히, 첫 행사인 광주 디자인 보호포럼은 '2018 광주 ACE 페어'와 연계해 개최함으로써, 행사 간 상승효과를 극대화 할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디자인 개발 및 창업, 산업별·물품별 디자인 보호전략 등에 대한 생생한 실제사례와 더불어, 디자인 창작자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효과적인 디자인 보호방안, 디자인맵을 통한 선행디자인조사 등이 함께 소개되며, 특허청은 현장에서 디자인 보호제도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참석자들이 궁금해 하는 디자인 권리화 정보에 대한 질문에 직접 답변해 주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디자인 권리보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참석자 모두에게는 디자인 출원 및 침해 대응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디자인 보호 가이드북'을 증정한다.

특허청 이재우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번 지역별 디자인 보호포럼을 통해 역량이 있는 지역 중소·벤처기업 등이 디자인 권리화 전략을 이해·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특허청은 디자인 권리보호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역디자인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18 디자인 보호포럼은 9월 14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를 시작으로 9월 19일 서울, 11월 부산, 대구 순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