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을 지원할 1조3천억원 규모의 투·융자 자금 공급

[투데이경제]중소벤처기업부는 벤처투자펀드 조성 등 총 1조3천억원 규모의 대규모 민간 투·융자 자금이 벤처생태계에 공급된다고 밝혔다.

그 간 정책자금을 중심으로 운용되던 벤처투자 시장이 민간 중심으로 빠르게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한국벤처투자와 KEB하나은행이 공동 출자하여 총 1,100억원 규모의 모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자금은 모펀드 형태로 운용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 크다.

현재 모펀드 규모는 1,100억원이지만, 향후 자펀드가 결성되면 他 민간 출자자금과 더해져 약 3,000억원 규모의 투자재원이 조성 될 전망이다. 모태펀드가 민간 출자자에 대한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처럼, 민간모펀드도 他 민간자금을 유인하여 벤처투자의 선순환을 촉진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펀드는 유니콘 기업 육성 및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1,000억원 이상의 대형 펀드 위주로 출자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큰 규모로 성장 자금을 투자할 수 있는 대형 펀드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민간모펀드를 통해 대규모 자펀드가 조성되면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대규모 후속투자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더불어, KEB하나은행은 투자유치기업 등을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저금리 융자 상품도 추가 지원할 예정이며, 투자유치 이후 추가 성장 자금이 필요할 경우 기업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자금조달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민간모펀드 뿐만 아니라 기존 모태펀드가 출자한 벤처펀드에서 투자 받은 기업도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오늘부터 가까운 KEB하나은행 영업점에서 신청·상담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이번 모펀드 조성이 “벤처투자 시장이 민간 중심으로 전환하게 되는 주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다”라며, “정책펀드는 지방, 소셜벤처 등 실패위험이 높은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민간자금은 성장성이 높은 기업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성장 자금을 투자하여, 정책펀드와 민간펀드 간 전략적 역할분담을 통해 상호 윈윈하는 상생모델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