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3년 미만 기업에 2,800억 규모의 창업·성장에 필요한 모험자본 공급

▲ < 추경 출자사업 최종 선정결과 (단위:억원, 개) >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투자는 2018년 8월 모태펀드 출자사업을 통해 5,32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운용할 벤처캐피탈 14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충분한 모험자본 공급과 시급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편성된 ‘18년 추경예산에 대한 출자사업의 결과로, 혁신모험펀드 조기 조성과 일자리 매칭펀드 신규 조성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연내 펀드 결성을 완료하고 혁신·벤처기업에 빠르게 자금공급이 될 수 있도록 추경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즉시 진행됐다.

창업초기펀드는 결성금액의 20% 이상의 지방투자 의무를 부여하고 있으나, 2개 VC는 지역투자의무를 30%로 상향하여 제안했다. 이번 출자사업에서 선정된 펀드를 통해 595억원 이상이 지방기업에 투자될 전망으로, 지역 벤처투자 생태계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기업, 연기금 등으로부터 대규모 출자를 받은 2개 VC가 선정됐으며, 이들은 결성목표가 1,000억원, 1,500억원 이상인 대형 펀드로, 콘텐츠IP 분야, ICT·SW 플랫폼 분야의 혁신기업에 투자하여 지속 성장 자금을 공급할 전망이다.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혁신정책관 이재홍 국장은, “작년 추경펀드가 빠르게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18년 상반기 사상 최대의 벤처투자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이번 추경펀드를 통해 벤처투자가 대폭 확대되고,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가시적인 성과를 견인하는 기폭제 역할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8월 중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에 매칭 투자하는 일자리창출 성장지원펀드를 추가 조성할 예정으로, 혁신·벤처기업들이 우수 인재 영입을 통해 성장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